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주식

클라우드 산업 IaaS PaaS SaaS과 Public, Private, hybrid

by daldaya 2020. 6. 24.

형태에 따른 구분 IaaS PaaS SaaS과 구축 유형에 따른 구분 Public, Private, hybrid 

클라우드는

4차 산업혁명의 필수적인 요소가 5G라면 데이터의 수집, 사용, 보관을 빠르고 정화하게 해주는 역할은 클라우드에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시간과 장고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자의 편의에 맞춰서 필요한 만큼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마존은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블랙프라이데이에 몰리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 데이터센터를 증설하였지만 그 기간이 끝나면 일 년 내내 쉬고 있는 공간은 저렴한 비용에 대여하기 시작하면서 2006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형태에 따른 종류

클라우드 서비스는 제공되는 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 사용자가 필요오 하는 컴퓨팅을 지원하는 형태, 하드웨어 (CPU, 메모리 등)를 지원하는 형태로 초기 많이 사용됐던 모델입니다. 아마존의 AWS, 마이크로소프의 Azure가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PaaS(Platform as a Service ) : IaaS를 포함합니다. 조금 더 발전된 형태이며 기본 인프라에 프로그래밍 언어와 애플리케이션 들을 가동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 : IaaS, PaaS의

 서비스를 포함하며 다양한 비지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며 대표적인 예로 오피스 365, 드롭박스, 더존비즈온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  Microsoft, 교보증권 리서치센터

 

구축 유형에 따른 종류

공용과 사설 그리고 하이브리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공용은 데이터센터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클라우드의 초기 모델이며 대다수의 이용패턴입니다. 하지만 일부 보안 문제를 걱정하는 개인 및 기업 특히 지자체와 정부에서 사용을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설 개념의 클라우드가 함께 사용되게 됩니다. 사설은 개별 사용자가 구축한 자체 IDC 내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서비스하는 것입니다. 

 

이 둘은 혼합한 것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이며 가장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한 곳은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지난 2017년 미정부의 국방부 클라우드 입찰에서 시장점유율 1위 아마존을 제치고 낙찰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입찰 당시만 해도 마이크로소프트만 이 시스템이 가능했고 몇 개월의 시간이 지난 후 아마존도 같은 서비스를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